금영엔터테인먼트 투자보고서

#금영엔터테인먼트

※ 해당 게시물은 NICE 디앤비에서 제공받은 투자보고서입니다

[금영엔터테인먼트]

국내 최초 AI노래방 런칭, 4차 산업시대 음악 전문 플랫폼 기업

 

1. 기업 소개

01. 기업 개요

금영엔터테인먼트(이하 동사)는 2016년 2월 12일 (주)금영그룹으로 설립되어 2018년 11월 (주)금영엔터테인먼트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동사는 1989년 설립된 (주)금영의 노래반주기 사업을 인수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 디지털 사운드모듈의 개발 성공으로 국내 코인노래방 전용 반주기 시장에서 경쟁사인 TJ미디어와 점유율 1, 2위를 다투고 있다. 동사는 노래반주기 하드웨어와 콘텐츠 사업 관련 특허 67건을 비롯한 다수의 지식재산권을 확보하였다.


동사는 업소용 및 가정용 반주기 제품 라인업 확대와 유튜브, IPTV 등의 미디어를 통한 음원 콘텐츠 공급 서비스, KT 기가지니 등 AI 및 VR을 활용한 홈 노래방 서비스를 개발하여 상용화 하였다. 최근에는 인공지능형 읽어주는 노래방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출시하였고, 향후 읽어주는 노래방을 서비스의 표준으로 채택할 예정이다.

  • 투자매력도 양호(B) : 동사는 기존 노래반주기 시장의 높은 점유율을 유지함과 동시에 디지털 음원 콘텐츠 서비스를 활용한 AI 및 VR 노래방을 선보이는 등 음원 콘텐츠 플랫폼 영역으로의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어, 투자매력도는 양호(B)로 판단함.
  • 투자위험도 주의(III) : 신사업 추진에도 불구하고 주력 사업인 노래반주기의 신규 및 교체 수요가 감소하여 수익성이 저하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실적부진이 불가피한 점을 고려하여, 투자위험도는 주의(III)로 판단함.
  • 재무안정성 보통(3) : 높은 시장지배력과 사업다각화를 통해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영위하고 있으나, 차입금 상환 계획과 보유중인 현금성 자산규모를 고려한 유동성 대응능력은 열위한 수준으로, 재무안정성은 보통(3)으로 판단함.

02. 기업 현황: 디지털 음원 기술 기반 미디어 콘텐츠 및 노래반주기 하드웨어 사업 영위

노래반주기는 AV재생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MR 음원 재생기술 및 가사 싱크기술을 필요로 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력이 요구되는 제품이다. 동사는 노래방에서 필요로 하는 노래반주기, 앰프, 이펙터, 스피커, 마이크, 노래방 관리기, TV 등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노래반주기의 생명인 사운드모듈은 지금까지 PCB형태의 하드웨어로 구성되어 있었지만, 동사는 기술개발을 통해 하드웨어 사운드모듈을 CPU와 메모리에서 작동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음원으로 구현하는데 성공하였다. 동사의 디지털 사운드모듈(KG-LiVEN, 이하 라이븐)은 국내 업계 최초로 개발 및 상용화된 소프트웨어 음원(Soft-Synth)으로서 하드웨어가 가진 제한적이고 물리적인 한계를 넘어 iOS(아이오에스),  Android(안드로이드), Windows(윈도우즈), Embedded-Linux(임베디드 리눅스) 등 디바이스와 OS의 종류에 관계없이 미디 음악 콘텐츠를 활용한 서비스가 가능하며, 고품질의 사운드와 쌍방향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적 특징이 있다. 


동사의 주요 제품 라인업은 크게 업소용 노래반주기와 가정용 반주기로 분류되며, 업소용 반주기인 고정밀 분석 오디션반주기는 고정밀 분석 채점 기능과 보컬 효과 기능, 오토 튜닝 기능, 전면 4개 볼륨 단자를 장착한 특징이 있다. 동사의 가정용 반주기 최신 출시제품인 쥬크5는 동사가 업소용 노래방에 제공하고 있는 프리미엄 음원 ‘라이븐’을 동일하게 이용 가능하며, 웹캠, 마이크, 휴대폰과의 무선 연동이 가능하다. 동사의 가정용 반주기는 노래반주기능 외에 유튜브 기능과 영상녹화, 미러캐스팅, 인터넷 서핑과 같은 다양한 부가기능을 갖추고 있다.

동사 고정밀 분석 오디션반주기
동사 고정밀 분석 오디션반주기

동사는 모바일 노래방 ‘뮤즐’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KY 영상 콘텐츠를 유튜브 채널와 네이버TV를 통해 반주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누구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동사는 차별화된 기능을 탑재한 노래반주기 제조사업에서 디지털 음원 노하우와 악보 서비스 등 다양한 성공 레퍼런스를 확보하여 음원사업 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하였으며, 향후 음원 콘텐츠 플랫폼 영역 다각화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글로벌 음원 콘텐츠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사업 계획을 보유하고 있다.

동사는 2019년 1월 국내 최초 5G 연계 AI 노래방인 ‘KT 기가지니 프리미엄 금영노래방’을 런칭함으로써 동사 음원 특화기술인 라이븐과 AI 기가지니를 접목한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동사는 실시간 애창곡, 이달의 신곡 소개, 나의 애창곡 등 음악 장르별 큐레이션으로 나에게 딱맞는 노래를 제안하고 있으며, 연주자용으로 특화된 실시간 반주연동 악보와 사전예약 이조악보로 전문적인 음악을 즐기며 노래를 부를 수 있는 동사만의 차별화된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동사 KT 기가지니 프리미엄 금영노래방
동사 KT 기가지니 프리미엄 금영노래방
동사 KT 기가지니 프리미엄 금영노래방
동사 KT 기가지니 프리미엄 금영노래방

II. 시장 현황 : 실내골프연습장과 같은 여가문화 증가로 시장의 일정영역 대체

01. 노래반주기 시장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국내 노래반주기는 2014년 985억 원에서 연평균 0.94% 감소하여 2018년 948억원에 달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반주기에 음성인식 기능, 스마트폰 연동기능 등과 같은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소비자의 만족도가 증대되고 있으나, 실내골프연습장 등 대체 엔터테인먼트 문화 성장으로 시장의 일정 영역이 대체되고 있다.

국내 노래반주기 출하금액

노래반주기는 사람이 연주를 하는 대신 기계가 합성하는 반주음에 맞춰서 노래를 부를 수 있게 하는 기계를 말하고, 주로 영상을 볼 수 있는 모니터가 동반되는 영상 반주장치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노래반주기는 소비자의 경제력 등 경기변동의 영향을 받는 특징을 갖고 있다.

가정용 노래반주기 시장은 비교적 안정적인 수요가 존재하지만, 업소용 노래반주기 제품은 노래방 및 유흥업소 경기와 큰 연관이 있는 산업으로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노래방 및 유흥업소의 출입이 제한되는 등 환경에 큰 영향을 받는 시장이다.

노래반주기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금영엔터테인먼트, TJ미디어, 엔터미디어 등의 대표업체는 미디어 음원 제어, 그래픽 처리, 오디오 및 음향 제어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연구개발 활동을 수행하며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노래반주기 시장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일종으로, 국가의 경제력, 소비자의 경제력 수준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는 산업이다. 신규 노래방 오픈수는 줄고 있지만 관리비, 인건비가 적게 드는 코인노래방의 대형화 추세로 반주기 수는 증가하고 있으며, 한류열풍에 힘입어 K-POP VR노래방 등 해외에서 유입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과 지속적인 최신곡 업데이트로 인한 음원 수익으로 침체되어 있는 국내시장에서 교체 수요를 자극하고 있다.

02. NICE 투자등급

  • 투자매력도 : 국내 최초 AI노래방 ‘KT 기가지니 프리미엄 금영노래방’ 런칭, 가상현실 노래방 오픈
  • 동사는 2019 년 안드로이드 기반 가정용 반주기와 플랫폼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KT 기가지니’, ‘SK 누구’를 통해 가정용 인공지능(AI) 노래방 서비스를 출시로 다양한 수요 고객층을 공략하고 있다.
  • 동사는 국내 최초 디지털음원인 ‘라이븐’의 개발 성공으로 동전노래방 전용 반주기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여 출시하고 있으며, 자체 생산공장과 시험설비를 갖추고 노래반주기를 생산하고 있다. 또한, 기업부설 연구소와 전담부서를 각각 설치하여 기업부설 연구소에서는 반주기 등 하드웨어 개발을, 전담부서는 콘텐츠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 동사는 포터블 스마트 콘텐츠 디바이스와 프리미엄 블루투스 마이크 등 가정용 포터블 반주기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지식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는 노래가사 음성출력 시스템 기술을 활용한 ‘읽어주는 노래방’서비스와 같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동사는 침체된 노래반주기 시장에 활로를 찾기 위해 기존의 반주기 사업의 높은 점유율을 유지함과 동시에 음원 콘텐츠 플랫폼 영역으로의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글로벌 음원 콘텐츠 시장 진출을 위한 사업 계획을 보유하고 있다. 
  • 나아가 동사는 디지털 음원 특허기술을 기반으로 반주음원과 영상, 광고를 통한 수익창출을 위해 국내 엔터테인먼트와 협업을 맺고 가상현실 노래방과 칸타레 KY 레코딩 스튜디오를 오픈하는 등 기존 노래반주기 사업에서 디지털 콘텐츠 등 다양한 사업영역으로 매출 구조를 다각화하여 외연 확대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 동사의 기술경쟁력과 신제품 개발을 고려하여 투자매력도는 양호(B)으로 판단한다.

  • 투자위험도 : 노래반주기 신규  및 교체 수요 감소 추세
  • 동사는 노래방 수요 감소로 인하여 영업이익 및 순이익이 감소하고 있다. 동사는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4차 산업을 키워드로 잡고 가정용 노래방 반주시장과 음원 콘텐츠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동사는 미디어 콘텐츠 사업과 AI 및 VR 노래방 사업을 추가하였으며, 가정용 VR APP 개발, 5G 자율주행 AI형 자동차 노래방 서비스 등 다양한 기술개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 동사는 노래방 반주기 신규 수요 감소와 교체수요 역시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 코로나19로 인해 부진한 실적이 불가피하며, 동사가 공략하고 있는 가정용 노래방 반주기 시장에서의 매출과 이익 발생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진다.
  • 동사는 노래방 APP  개발과 관련하여 기존의 리눅스 시스템에서 벗어나 안드로이드와 iOS 등 스마트폰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호환성을 높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서울 본사에 있던 연구진을 모두 생산라인이 있는 부산으로 옮기고 생산과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또한, 동사는 호환성을 갖춘 프로그램 APP 개발 등 스마트기기 활용 상품 개발을 통해 향후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동사의 추진중인 마케팅 전략, 시장상황 변화 및 시장내 경쟁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투자위험도는 주의(III)로 판단한다.

  • 재무안정성 :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영위하고 있으나, 유동성 대응능력은 열위
  • 동사는 전신인 (주)금영의 오랜 업력을 토대로 노래반주기 등의 전자기기 제조 및 음악 컨텐츠 제작·판매에 대한 높은 시장지배력과 사업다각화 등을 통해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영위해오고 있다. 최근 실적안정성을 제고하기 위해 기존에 확보된 음원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음악컨텐츠 서비스업(가정용 AI 노래방 서비스 등)과 KT와의 자능형 보안 플랫폼 기반 노래방 서비스 사업 등에 진출하였다. 
  • 노래방 업황 악화에도 불구하고 대표이사 변경 이후 구조조정 등을 거쳐 2019년에는 점진적인 실적개선이 이뤄진 모습(2018년 매출성장률 -7.6%, 영업이익증가율 -3.0% → 2019년 매출성장률 16.0%, 영업이익증가율 5.9%)이다.  원재료 구매비 상승과 지급수수료 및 이자비용 증가 등으로 매출원가 및 판관비는 크게 증가(매출원가율 2018년 53.5% → 2019년 58.7%, 판관비율 2018년 29.4% → 2019 년 56.5%)한 반면, 수익성은 전년대비 다소 감소(OPM  2018년 17.1% → 2019년 13.9%)하였다. 
  • 한편, 2019년 부채비율은 99.6%로 전년대비 19.2%p 감소했으나 주요 경쟁사인 TJ미 디어의 부채비율이 35.4%(최근 5개년 평균 부채비율 약 22%  수준대)임을 감안하면 재무적 부담은 낮지 않다. 연내 차입금 상환 계획과 보유 중인 현금성 자산 등을 고려하면 유동성 대응능력이 열위(유동비율 2018년 49.3% → 2019년 30.3%)한 수준이다. 

→ 동사는 높은 시장지배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영위하고 있으나, 수익성이 감소 중이고 유동성 대응능력이 열위한 점을 고려하여 재무안정성은 보통(3)으로 판단한다.

 

III. 기타

01. 유사기업 주가분석

TJ미디어(코스닥) : TJ미디어는 1991년 4월 설립된 이래로 20여년간 국내 노래반주기 시장을 선도해 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일본을 비롯하여 미주, 동남아 등 해외시장을 개척중이다. 주력사업은 노래반주기부문, 음악콘텐츠 부문, 전자목차본 부문, 음원 IC 부문, 엔터테인먼트 부문 영위하고 있다. 주력제품은 노래반주기로 반주 음원과 배경 영상 콘텐츠를 내장하여 이용자가 선곡한 노래에 맞춰 즉석에서 노래가사를 보며 노래를 부를 수 있도록 해주는 음향기기이다.

TJ미디어(코스닥) 주가 추이 분석

02. 주요 이벤트

  • 2017.02.15 : 연결 잠정실적(매출액 8.7% 증가, 해외투자 등으로 영업적자 시현) 발표 및 배당실시 공시(주당 배당금 60 원)
  • 2017.08.17 : 특허권 취득(영상 매칭 장치 및 그 방법) 공시
  • 2018.01.09 : 특허권 취득(무선 마이크 채널 간섭을 피하는 통신거리 조절 제어 장치와 그 방법) 공시
  • 2018.02.13 : 연결 잠정실적(매출액 7.3%, 영업이익 717.8% 증가) 발표
  • 2018.08.14 : 연결 실적(매출액 14.2% yoy 감소, 영업적자 전환) 발표
  • 2019.02.14 : 연결 잠정실적(매출액 18.1% 감소, 영업적자) 발표
  • 2020.02.13 : 연결 잠정실적(매출액 10.0% 증가, 흑자전환) 발표

03. NICE 투자등급 정의

  • 투자 매력도

  • 투자위험도

  • 재무안정성


Compliance No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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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22 오후 12:4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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